안녕하세요 소라의꿈 입니다
정부는 최근 우리 경제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진단했습니다:
1. **경기 회복 흐름**
- **물가 안정**: 전반적으로 물가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며, 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2.6% 상승했습니다. 이는 주로 농산물과 석유류의 가격 상승에 기인합니다. 근원 물가(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는 2.2% 상승하였고,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물가는 2.1% 상승했습니다. 생활 물가는 3.0% 상승하여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는 다소 높아졌습니다.
- **수출 및 제조업**: 수출은 7월에 전년 동월 대비 13.9% 증가하여 574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조업일수가 전년 동기 대비 1.5일 증가한 데 따른 것입니다. 일평균 수출액은 23억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7.1% 증가했습니다. 수출 품목 중 반도체와 무선통신 기기 등 11개 주요 품목이 증가했으며,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수출 지역의 수출이 증가했습니다.
- **설비투자와 내수**: 설비투자는 4.3% 증가했으며, 내수는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하게 회복되고 있습니다. 소매 판매는 1.0% 증가하였으나, 건설투자는 0.3% 감소했습니다.
2. **경제 지표 분석
- **산업 생산**: 6월 전 산업 생산은 광공업 생산이 0.5% 증가했으나, 서비스업 생산은 0.2% 증가, 건설업 생산은 0.3%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0.1% 감소했습니다.
- **소비자 심리**: 소비자동향지수(CSI)는 103.6으로, 이는 전월 대비 2.7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소비 심리가 긍정적임을 나타냅니다. CSI가 100을 초과하면 소비 심리가 긍정적이라는 의미입니다.
- **기업 심리**: 전산업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실적 기준으로 95.1로 전월 대비 0.6포인트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8월의 전망치는 93.4로 전월보다 0.3포인트 상승했습니다.
- **취업자 수**: 7월 취업자 수는 전년 동월 대비 17만 2000명이 증가하여, 전월의 9만 6000명보다 증가 폭이 확대되었습니다.
- **동행지수 및 선행지수**: 6월 기준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98.7로 전월 대비 0.1포인트 하락했습니다. 반면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100.8로 전월 대비 0.2포인트 상승했습니다.
3. **정부의 대응과 정책 방향
- **물가 안정과 민생 안정**: 정부는 물가 안정 기조를 조속히 안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과 내수 보강을 통해 민생 안정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하반기 경제정책**: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의 주요 정책과제를 신속히 추진하여 국민 삶의 질을 제고하고 경제 지속 가능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지속 가능성 및 불확실성 대응**: 글로벌 경제의 제조업 경기 회복과 교역 개선에도 불구하고, 지역별로 회복 속도에 차이가 있으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지역의 분쟁 확대 우려, 원자재 가격 변동성, 주요국 경기 둔화 우려 등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정부는 이러한 리스크를 고려하여 역동적인 경제 로드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반적인 경제 회복세를 유지하기 위해 신속한 정책 추진과 민생 안정 조치를 강화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한 중장기 계획도 병행하고 있습니다.